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급제폰 유심교체 했는데 인식 안되고 미인증 단말 메세지가 계속 뜰 때 해결법

by 블리스 2022. 7. 25.

이 방법은 유심변경 없이, 단말만 자급제폰으로 변경하다가 유심 usim 인식이 안되어 고생했던 기록을 바탕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적어본다. 

어머니의 오래된 휴대폰을 최신기종으로 변경해드리면서, 자급제 폰을 구입했다. 이 일은 22년 7월 24일의 일이다. 

구입 한 폰은 토요일 오후에 수령을 했지만, 어머니가 지인분들과 놀러갔다 오셔서 어찌어찌 하다보니 밤 12시 넘어서 새폰으로 이관하는 작업을 새벽에 진행 했다. 데이터 이관(문자 통화기록 주소록 앱 등)을 무사히 잘 마치고, 카톡 백업도 해두고, 여기까지는 이미 알고 있는 지식이었으므로 아무 무리 없이 잘 진행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usim 유심을 빼서 단말에 넣어주고 2~3회 재부팅을 했다. 이 과정만 마치면 끝~ 이었다. 

하지만 새로 구입 한 자급제 휴대폰 단말에는 아래의 안내만 뜨고 유심 인식이 안되면서 개통 인식이 되지 않았다.

" 미인증 단말기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해 주세요.(6) " 

( 급하신 분은 맨 아래 ' 결론' 으로 가세요. )

이름만 대면 다 아는 새 폰으로 구입했고, 자급제 도입도 꽤 되었는데 대체 왜? 혹시 자급제 폰이 아닌가 싶어 다시 살폈지만 통신사 앱도 하나도 없으니 맞는데. 대체 왜 인식이 안되는가. 머리속이 복잡해 지면서 괜한짓을 했나 그냥 통신사 단말을 살껄 그랬나 내폰의 유심을 꽂아봐야 하나 아니면 날 밝으면 정말 대리점에 가봐야하나. 대리점에서 일요일에도 유심 이동 관련 처리가 되나. 온갖 생각이 밀려왔다. 

그래서 새벽에 폭풍검색 시작했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자급제폰으로 폰만 바꾸는 경우 방법은 그냥 유심 usim 만 새폰에 끼우고 재부팅 몇 번 하면 되는 것이었다. 그 외의 것은 다 다른 사유로 보였다. 

그래도 나름대로 온 갖 짓(?!)을 다해보았다. 비행기 모드 켰다 껐다로 재인식도 몇 번 해보고, 유심을 인식하게 해야한다는 글도 있어 새 폰에 넣어두고 10~20분 후 다시 켠 다음 2~3회 재부팅 도 해보았다. 유심에 문제가 있나 싶어 원래 쓰던 구형폰에 다시 넣으니 넣자 마자 인식 되었다. 유심을 새폰에 잘못 끼웠나 싶어서 다시 빼서 확인 했지만 그 모양 외에는 절대로 넣을 수가 없는 구조라 다시 끼워 넣었다. 그리고 단말 내 옵션에 가서 전화번호가 인식되는지도 확인 했는데 휴대폰 번호는 제대로 나왔다. 유심을 잘못 끼운 것은 아니란 소리였다. 하, 슬슬 인내심에 한계가 오기 시작한다. 내가 이걸 왜 하고 있나 싶기도하면서. 이게 무슨 짓인가 싶고. 

그렇게 재부팅만 15번은 넘게 하고, 대기 시간이나 갈아끼우는 시간 등등 거의 2시간 정도 유심 인식 되게 하려고 해볼만 한 것은 다 해보았다. 보다보니 강제로 숫자를 넣어서 유심을 인식하게 하라는 방법도 있었는데 이건 좀 아닌것 같단 생각에 최후의 보루로 두고 다른 것 부터 하면서 계속 검색을 해보았다.  

그러다가 공통된 후기가 몇개 있었다. 나와 같이 잘 안되어 결국 가까운 대리점을 찾았는데, 대리점에 가서 휴대폰 전원을 켜자마자 바로 인식되었다는 황당하다는 이야기. 그런데 그 후기의 글에서 내가 관심을 가진 것은 다음 날 대리점에 갔다고 한 내용이었다.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다. 혹시 어쩌면 새벽이라 안되는건 아닐까? 

나의 가설. 밤 늦게나 새벽에는 유심 이동으로 자급제 폰에서 인식이 안된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어쩌면- 유심이동 하면서 단말 정보 업데이트 처리 하는 서버나 뭐 그런 것이 있을텐데 새벽에는 보통 배치작업이나 백업작업 같은 것을 자동으로 돌리기도 하니까 뭔가 그런 작업중으로 인하여 자동인식이 안되는건 아닐까. 보통 개통 처리도 낮에 해주지 밤에는 안해주니까 비슷한 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러자 혹시 일요일이라 낮에도 안되는건 아닐까 싶어 일요일로 또 검색해 보았다. 유심이동은 일요일 관련 없더라. 좋았어. 라고 생각하고 이쯤에서 포기하고 잤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 9시 20분쯤에 기존 폰에서 유심을 빼서 새로운 폰에 유심 usim 을 끼우고 2번 재부팅을 하니 유심 인식이되면서 안테나 아이콘이 들어오고 자급제폰 사용 관련 통신사 안내 문자가 들어왔다. 

하, 반갑기도하고. 설마 내 가설이 사실이란 말인가- 싶기도 하고. 조금 복잡했다. 어찌되었던 성공 했다. 그러자 문득 나와 같은 증상을 겪는 분을 위해 기록을 남겨둬야겠다고 생각되었다. 참고로 나의 경우 통신사는 KT 를 이용했다. 다른 통신사가 나의 경험과 다른지 여부는 아직 확인 된바 없다. 

자급제폰 유심변경 방법 결론. 

기본적인 방법은, 이전 폰에서 유심을 빼서 사용할 폰에 넣고, 사용할 폰 재부팅을 몇 번하면 유심이 인식되면서 개통 인식 된다. 보통 2~3회 내외다. (비행기 모드를 껏다 켰다 하는 방법도 있다고 한다. ) 

만약 여러차례 재부팅을 해도 안된다면, 혹시 지금 늦은 밤이나 새벽인지 확인해보자. 그렇다면 다음 날 해가 뜬 이후에 다시 해본다. (나의 경우 오전 9시 이후에 하였다. ) 

TIP. 기존 폰이 LTE 폰이고 요금제도 LTE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하려는 폰이 5G 단말이라고 해도, 유심 usim 크키만 맞다면 인식 가능하다. 요금제도 LTE 요금제 그대로 이용 가능 하다. 

TIP2. 단순히 단말교체를 위해 유심 이동만 하려는 경우, 이미 유심은 개통된 상태이므로 일요일에도 유심을 바꿔 끼면 교체된 단말에서 유심 인식으로 개통상태로 동작 가능 하다. 

TIP3. 여담이지만 혹시 요금제 변경한지 오래되었으면 최근에 더 좋은 조건의 요금제가 출시되었을 수 있다. (같은 가격에 데이터를 더주는 요금제 또는 비슷한 용량의 데이터를 주는데 요금은 더 저렴한 요금제 등) 관심 있으면 각 통신사 요금제를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나의 어머니의 경우 다른 요금제로 변경하여 월 약 1만원 가까이 아끼시게 되었다. 

 

올해 9월 이후 단말에는 디지털 유심인 eSIM 을 이용할 수 있게 나온다고 하는데 그떄는 이런 문제가 어떻게 변경될런지 궁금하다.

물론 그때도 보유하고 있는 유심을 그대로 사용은 할 수 있으니, 자급제 폰을 사용하는데 나와 같은 고생으로 인해 폭풍검색을 하시다 이 글을 만난 분이 계시다면 부디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